국내 석학, 관련 업체·단체, 관계기관과 함께 2018 서산 대산항 정책세미나 개최

서산시는 2일 베니키아호텔서산에서 서산 대산항의 미래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2018 서산 대산항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산시가 주최하고 한국항만경제학회가 주관한 이날 정책세미나는 ‘평화 경제시대를 대비한 서산 대산항의 역할 및 발전전략’이란 주제로 열려, 국내 해운항만물류 석학 및 관련 업체, 단체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5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이날 기조강연에 나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범중 박사는 대산항의 현황과 애로요인을 분석하고 대산항 배후지의 물동량 창출자원 분석을 주문했다.

또한, 대산항의 종합 항만화, 충청권 여객기능 강화, 친환경 항만도시 조성 등 세 가지 목표로 육성한다면 서산시가 ‘살고 싶은 항만도시’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인천대 이향숙 교수의 ‘미래를 대비한 서산 대산항의 역할 및 발전전략’과 동서대 서수완 교수의 ‘해양산업 클러스터 추진방안 연구’, 경남과학기술대 이태휘 교수의 ‘신북방정책을 대비한 서산 대산항의 발전전략’, 목포해양대 김화영 교수의 ‘서산 대산항 미세먼지 배출량 산정’이란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이뤄졌다.

특히 이태휘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현 정부의 신북방정책 추진에 맞춰 서산 대산항을 중심으로 하는 남북물류협력 방안을 제안했으며 이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로써 서산 대산항-남포·해주항 컨테이너항로 신설, 남·북·중 카페리항로 개설 등 남북 해상운송 루트 다변화 방안 등을 언급하고, 이를 시작으로 단계별 남북물류협력 로드맵을 제시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과 시대적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로 향하는 서산 대산항을 함께 고민해보고자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며, “제시된 전략들을 활용해 서산 대산항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등과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