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대산항에서 12개 지자체장, 3차 회의 열려

서산 대산항에서 경북 울진을 잇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이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산시는 7일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의 출발점인 서산 대산항에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12개 지자체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가 열렸다고 밝혔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는 서산 대산항에서 충남의 당진·예산·아산·천안, 충북의 청주·괴산, 경북의 영주·문경·예천·봉화·울진까지 우리나라 동서를 잇는 349Km의 철길이다.

협력체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촉구하기 위해 이 철도가 지나는 12개 지자체 시장·군수들로 지난 2016년 구성됐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은 4조 6,000억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협력체에서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했던 연구 용역에 따르면 15만여명의 고용창출과 연 3,463만명의 관광객 방문으로 3억 1,994억원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조사됐다.

서해안과 동해안을 2시간대로 잇는 고속철도망 구축을 통한 서해안 신 산업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를 연결해 중부권 지역경제성장은 물론 국토 균형발전의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한·중 최단거리(325㎞)인 서산 대산항과 중국 웨이하이를 잇는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북한을 경유하지 않고 중국과 시베리아의 횡단철도와 연결될 수 있다고 발표됐다.

이로써 한중 해저터널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연결되면 시간과 물류비용 절감과 새로운 국가 교통망 형성은 물론 서산시가 새로운 실크로드의 시발점이자 종착역이 될 전망이다.

협력체에서는 건설 촉구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60만여명의 서명부를 국토부 등 중앙부처에 전달하고 주민토론회와 국회의원 포럼 등을 개최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역공약에 포함됐으며 국토교통부에서는 3억원을 들여 이달 안으로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이완섭 시장을 비롯한 11개 지자체장들은 앞으로 전 구간이 반영돼 조기에 추진 될 수 있도록 경제·정책적 타당성 논리 개발과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용역이 조속히 완료되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함께 노력하기로 하는 등 향후 활동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사업은 국토의 균형발전을 견인할 신성장동력이 될 것” 이라며 “이 사업이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12개 지자체는 물론 정치권과 공조체계 구축에 힘을 쏟을 것” 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