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충남 성 주류화 포럼」개최

 

충남의 성평등 실현을 위한 민관협력 확대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원장 안정선)은 여성가족부 주최,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과 충남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가 주관하여「2016년 충남 성 주류화 포럼」을 7일 오후 2시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역사회 성평등 실현을 위한 민관협력 확대’를 주제로 하였다. 현재 성별영향분석평가법 제3조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성별영향분석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노력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개발원과 충남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는 성별영향분석평가와 성인지예산제도 추진과정에 지역주민과 의원, 젠더전문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여 민관의 협력․협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종 노력과 지원을 하고 있다.

지역내에서 성별영향분석평가를 보다 실효성있게 추진하기 위한 민관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 이번 포럼에서는 유정미 박사(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의 ‘성주류화와 거버넌스, 실질적 협치를 위한 가능성의 탐색’이라는 발표에 이어 2016년 한해동안 성별영향분석평가제도내에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노력한 충남도와 아산시의 사례발표가 있었다.

이후에는 충청남도와 시․군 성별영향분석평가 담당 공무원과 컨설턴트, 지역 정책연구자, 여성․시민단체, 언론, 각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관계자 등 약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지역내에서 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각 주체별 역할과 협력방안에 대해 활발한 토론이 펼쳐졌다.

 개발원 안정선 원장은 “지역주민은 성별과 연령, 계층, 직업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매우 다른 정책욕구를 갖고 있다.

때문에 지역주민의 다양한 삶의 경험과 욕구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들을 정책과정에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야 하고, 특히 성평등한 지역사회를 위해 지역주민이 주체성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정책과정에 참여하는 젠더 거버넌스 활성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