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겨울철 철새의 도래지로 유명한 서산 천수만은 지금 철새들의 낙원이다.

기러기 군무

부석면 천수만 AB지구 간척지에는 추위를 피해 월동준비를 하러 찾아온 15만여 마리의 희귀 철새들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다.

우선 큰기러기, 쇠기러기 등 10만여 마리가 군무를 이루는 풍경은 한 폭의 그림과 같은 장면이다.

또한 청둥오리와 흰빰검둥오리 등 오리류 5만여 마리가 하천과 갈대숲 일대에서 먹이를 찾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천수만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철새가 다수 찾아오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228호 흑두루미와 천연기념물 제201호 큰고니 300여마리가 천수만을 겨우내 보금자리로 삼고 있다.

특히 멸종위기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된 천연기념물 205호 노랑부리저어새 20여 마리가 고고한 자태를 뽐내며 힘찬 날갯짓을 하고 있는 모습은 관광객들에 탄성을 자아내게 하기에 충분하다.

이와 함께 말똥가리와 황조롱이 등의 맹금류도 심심치 않게 목격되고 있어 살아있는 생태교육 학습장으로 제격이다.

시 관계자는 “서산 천수만은 그 자체로 완벽한 생태의 보고” 라며 “본격적인 겨울철이 되면 더 많은 철새가 이곳 천수만을 찾아올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버드랜드에서 운영 중인 ‘철새 탐조투어’에 참가하면 천수만을 찾아오는 철새를 손쉽고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철새 탐조투어는 다음달 11일까지 운영되며 접수는 서산버드랜드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