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관지구대 순경 주홍권

본격적인 한여름 무더위와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장마처럼 비가 집중되는 계절에는 자동차 운전자의 철저한 대비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안전사고와 직결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장마 혹은 집중호우로부터 나와 소중한 자동차를 안전하게 지켜줄 방법은 무엇일까요? 장마철 안전운행을 위한 차량관리 및 주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경 주홍권

첫 번째 타이어 수막현상 예방하기입니다. 빗길운전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수막현상입니다. 수막현상이란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기면서 차량이 물 위에 떠있는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수막현상 상황에서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차량이 움직이게 됩니다. 수막현상은 타이어의 마모가 과해 트레드 배수 능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트레드 홈 깊이가 1.6mm에 가까우면 타이어를 교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장마철에는 무엇보다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장마철에는 소나기처럼 비가 쏟아져서 한치 앞을 감지하기도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에 전면 유리의 비를 닦아내는 와이퍼 점검은 필수입니다. 와이퍼는 블레이드 부분이 노후화되면 작동할 때 빗물을 잘 닦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운전을 시작하기 전에 와이퍼 상태를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세 번째 전조등 켜고 주행하기입니다. 장마철에는 구름과 비가 햇빛을 가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전을 위해 전조등을 켜고 주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조등은 시야 확보뿐만 아니라 다른 차량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네 번째 저속 주행하기입니다. 장마철에는 차량과의 간격이 평소보다 더 넓게 확보해두고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빗길에서는 차량이 미끄러져서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주행속도는 평상시보다 20~50% 정도 줄이고 2배 이상의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타이어점검, 시야확보를 위한 와이퍼 점검, 전조등 켜고 주행하기, 저속주행을 통해 나 자신의 안전은 물론 내 차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어떨가요?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