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의원 윤 영 득

윤영득

존경하는 서산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완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음암·운산·해미·고북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윤영득 의원입니다.

‘제21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존경하는 장승재 의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서산시의 환경문제를 짚어보고자 합니다. 도시환경은 곧 시의 품격을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품격 있는 도시가 서산시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여기계신 공직자 여러분은 우리 서산시의 도시환경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시 환경문제를 논할 때 거론되는 지역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바로 대산읍입니다.

최근 이곳 대산읍의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언론은 물론, 시민들 사이에서도 많은 말이 오고갔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장갑순의원님께서도 이 문제와 관련해 이 자리에서 5분 발언을 하신 바도 있습니다.

저는 오늘 대산산업단지로 인한 우리시 환경문제를 도출하고 대산산업단지가 해주셔야 할 일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 연구원이 내놓은 「암환자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울산광역시의 인구대비 암 환자 수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울산은 대규모 중화학 공업단지가 위치한 도시입니다. 단순히 환경오염이 암 발병을 높였다고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따르겠지만 연관성 또한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더욱이 유화단지 노동자들은 이름도 알 수 없는 희귀병에 시달리다 쓰러져 갔습니다. 때문에 주민들 또한, 이러한 희귀 질병의 공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오염과 대기의 순환은 강수량과도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작년 우리는 국가적으로 사상 최악의 가뭄을 겪었습니다. 전국적인 현상이었지만 그 중에서도 충남 서북권지역이 특히 심했던 것을 여러분은 기억하실 것입니다.

모두들 가뭄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장기적인 대책에 대산 산업단지 관리 대책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석유화학단지는 직접적으로 각종 사고와 질병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고, 간접적으로는 단지 내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대기 환경에 영향을 미쳐 강수량의 저하를 가져 올 수도 있는 우려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단기간 내에 해결 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에 우리는 줄곧 지역민에 대한 정부차원의 배려와 지원을 일관되게 주장해 왔던 것입니다.

하지만 국가 산단이 아니라는 이유로 각종 정부 지원에서 지역민의 배려를 찾아 볼 수 없는 것이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의원은 오늘, 대산산업단지의 역할을 말하고자 합니다. 또한 그 역할의 범위를 서산 시민으로 확대하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환경의 개념은 순환입니다. 땅과 물, 그리고 대기 모두가 순환을 통해 정화됩니다. 이 말은 곧, 환경피해가 서산 시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대산산업단지는 비단 대산읍민만이 아니라 서산 시민 모두에게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서산 시민의 복지 증진」입니다.

대산산업단지가 서산 시민에게 해주셔야 할일이 바로 이러한 부분입니다. 만족의 강약은 누구에게나 다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환경에 대한 책임 있는 생각과 이를 토대로 한 적극적인 기업의 자세는 시민 모두에게 큰 감동으로 다가오리란 것을 저는 감히 확신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해 시민의 건강 증진과 관련해 5분 발언을 한바 있습니다.

실 예로 면단위 목욕탕 건립의 필요성을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면단위 영화관 등 공연시설 건립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모두 행복한 서산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서산시가 추구하는 행복이란 무엇입니까? 저는 시민이 만족할 수 있을 만한 복지 수준을 제공해야 비로소 행복한 서산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기에 서산시 복지 증진을 위한 대산산업단지의 역할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여기계신 공무원 여러분이 더 노력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행복한 서산이 서산 시민의 눈앞에 선명해 지리란 사실을 저와 여러분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끝으로 대산산업단지가 서산시 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주셔야 한다는 말씀을 재차 드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