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익발전과 사회적 약자보호 등 사회공헌 인정받아-

조규선 전서산시장, 세계평화 언론대상 수상

조규선 전 서산시장(한서대 대우교수)이 20일 한국언론기자협회가 주최한 2015세계평화언론대상 사회공헌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날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5 대한민국모범국회의원 대상시상과 함께 진행된 2015 세계평화언론대상은 지구촌 언론자유와 인류평화에 공헌한 인물로 언론인.대학.기업.단체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뤄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찾아 밝은 지구촌 세계평화를 이루고자 마련된 상이다.

이상을 수상한 조규선 전 서산시장은 청년시절 뽀빠이와 함께 100여명의 심장병어린이 수술을 도와 새생명을 찾는데 기여했으며 소년소녀가장, 농아, 시각장애인 후원 등 평생을 농어민.서민과 함께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노인복지시설에 도자기 등 예술품을 기증했으며 다문화가정인 몽골출신 결혼이주여성과 간담회, 법무부 교정위원의 일원으로 홍성교도소 재소자들에게 사과를 전달하는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앞장서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천혜의 항을 가진 서산태안 가로림만 일대 약 3억평 토지에 인구 4백~8백만명의 중부 종합공업기지 기본구상인 가로림만 프로젝트 실현을 청원하는 등 지역발전에 노력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조 전서산시장은 1990년 안면도 핵폐기물 사태를 심층보도해 제23회 한국기자상을 수상한 언론인 출신으로 4-5대 민선 서산시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을 역임한바 있다.

현재는 한서대 대우교수, 새정치민주연합 전국농어민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내년 20대 총선에서 서산태안지역 국회의원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문희상, 전병헌, 양승조, 박영선, 안홍진, 이채익 국회의원 등 대한민국모범국회의원 대상 수상자와 천정배 국회의원, 조규선 충남 전서산시장, 이창희 경남 진주시장 등 세계평화언론대상 수상자와 내빈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