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901호’ 건조 마치고 현장 투입…28일 안전기원제 개최 -

항만순찰선

서해를 오가는 선박들의 교통질서와 안전을 책임지게 될 도내 첫 항만순찰선인 ‘충남901호’가 현장에 본격 투입된다.

도는 28일 보령 대천항 부두에서 최근 건조 작업을 마무리 하고 대천항에 배치한 충남901호의 안전 운항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를 개최했다.

이날 안전기원제는 맹부영 도 해양수산국장을 비롯, 도와 보령시 담당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 축문을 낭독하며 무사고 운항과 직원들의 안녕을 빌었다.

지난해 12월부터 총 31억 원을 투입해 건조한 충남901호는 길이 23m, 폭 4.9m, 깊이 2.3m로 40톤급 규모이며, 최대 속력 21노트 이상으로 기동성이 우수하다.

충남901호는 또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와 레이더, 전자해도, 주·야간 감시카메라 등 최첨단 장비와 30노트급 작업정 1대를 탑재하고 있다.

충남901호에는 선장과 기관장 등 모두 5명이 한 팀으로 편성돼 불법어업 단속과 해양 교통 환경 개선 등 무역항 안전 관리 활동을 펴게 된다.

도는 충남901호 건조에 맞춰 관공선 사무실을 대천연안여객터미널에 확보, 항만과 관련한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했다.

이날 안전기원제에서 맹부영 국장은 “충남 앞바다는 항로 및 인근 해역에서의 불법 어로행위, 무질서한 선박 운항, 입·출항로 교차 등으로 사고 발생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충남901호 현장 투입으로 도내 무역항 교통질서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