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소방안전본부(본부장 최철영)는 6월 7일부터 심정지 환자 발견시 누구나 당황하지 않고 현장에서 응급조치 할 수 있는 모바일 심폐소생술(CPR) 도우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하는 모바일은 심정지 환자 발견시 휴대폰 동영상의 심폐소생술 절차에 따라 심폐소생술을 실시 할 수 있도록 소방방재청에서 특별 제작한 CPR 동영상으로, 용량은 1분 52초 2.7M(메가)이며, 도민 누구나 소방관서 홈페이지를 통해 휴대폰에 다운로드하여 손쉽게 활용 할 수 있다.


도 소방본부는 심정지는 암과 내혈관 질환에 이어 사망 원인이 3위를 차지할 만큼 주위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었으나 소생률이 극히 적었던 것을 모바일 제공을 통하여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주변사람들에 의해 실시되는 심폐소생술이 3% 미만으로 외국의 25~40%에 비해 미흡하고, 심정지 환자의 생존률은 외국 10~40%에 비해 2.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최근 2년간 심정지 응급처치 능력 향상을 위해 35만명을 교육한 바 있으나, 관심을 갖고 있어도 시간을 낼 수 없는 직장인이 많았기에 이번 모바일 제공을 통해 도민들이 심폐소생술 기법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