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지금 행복하십니까?

한국인의 삶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행복하다고 답한 사람은 74.7%, 행복하지 않다는 답은 24.1%로 나타나 7년 전 조사 때보다 행복하지 않다는 사람이 늘었다. 더구나 7년 전엔 건강과 가족이 행복의 첫째 조건이었지만 이번엔 ‘돈’으로 나타났다.

 

 나는 과연 행복할까?. 솔직히 말해 그다지 행복하지 않습니다. 얼굴에 인상 가득 쓰고 몸은 피곤하고 행복 한 척 하려 해도 안되는군요. 그렇다고 불행하다 느껴 지지는 것은 않닙니다.. 그냥 웬지 갑갑하고 즐겁지 않고 돈 들어 갈 곳은 많은데 돈은 부족하고요 이게 딱히 불행도 아닌데 행복도 아닌 것 같습니다.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로 손꼽히는 방글라데시입니다. 가난한 나라 사람들이 가장 행복하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기만 합니다.

 

 새까만 검정고무신을 신던 어린 시절, 어머니가 5일장에서 사 오신 운동화 한 켤레에도 더 바랄 것 없이 행복했었습니다 이처럼 짧은 순간의 행복이지만 이런 행복이 지속되기를 소원합니다. 하지만 행복한 순간은 빠르게 지나가버리고 그리 자주 오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계속 행복할 수 있을까요? 왜 우리는 행복을 지속하기 어려운 것일까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 하나는 “ 조금만 더 수입이 조금만 더 큰집이 조금만 더 큰차,가……. " 라는 조금만 더라는 바람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 여기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뭔가를 기대하고 더 바라고 갈망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우리는 언제부턴가 지금 여기에 있는 소중한 것들에 대한 감사나 고마움을 느끼고 맛보고 누릴 겨를도 없이 계속적으로 '좀 더 새롭고 좀 더 좋을 것 같은' 뭔가를 추구하고 갈망하고 있을 때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사람이 더 행복하다고 하네요_ 젊을수록 행복하다._ 소득이 높을수록 행복하다._ 건강할수록 행복하다._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행복하다._ 학생이 사회인보다 행복하다. _ 이혼하고 혼자 사는 사람보다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사람이 행복하다._ 부부끼리 살거나 부모를 모시고 자녀와 3대가 함께 살 때 가장 행복하다._ 종교를 가진 사람이 종교를 갖지 않은 사람보다 행복하다.

 

 당신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 때는 누군가가 당신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하고 있음을 '꼭' 생각 하십시오. 살면서 느끼는 것은 행복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행복해 하는 연습을 하지 않으면 정작 행복해도 본인은 행복한 줄을 모른다. 가끔씩은 “지금 이게 바로 행복이야” 라고 스스로에게 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행복이란 지금 이 순간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오늘 밤 소주 반병 맛있게 먹고 내가 응원하는 한화 이글스 야구 중계 보면서 행복해 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그런데 한화 이글스는 왜 그렇게 못하나?

박경신(정신과 전문의/서산굿모닝의원/순천향의대 외래교수)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