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은 더 이상 남의 가정사가 아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가 가정폭력의 피해자가 되었을 시, 정작 누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고 어디에 도움을 받아야 할까?

가정폭력으로 벗어나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현재 전국적으로 138명의 가정폭력 전담경찰관 발대식을 개최하였고, 가정폭력 피해지원 및 보호를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가정문제가 경찰의 개입만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은 알콜중독, 정신질환, 경제적 무능력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각 경찰서와 연계하여 가정폭력 솔루션팀(Soulution-Team)을 발족하여 시행중이다. 가정폭력 솔루션팀(Soulution-Team)이란 경찰과 자치단체, 상담기관, 복지단체가 뜻을 모아 가정폭력의 원인이 되는 여러 문제들의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 그 가정에 경제적 지원 등을 해주는 팀을 말한다. 이는 가정폭력에 풍부한 학식과 경력을 갖추고 협조가 원활한 전문가를 중심으로 위촉하여 종합적인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가정폭력의 당사자에게는 맞춤형식의 지원이 된다.

예전에는 개별적으로 활동했던 각 기관들이 가정폭력 솔루션팀(Solution-Team)이라는 협업체로 똘똘 뭉쳐 가정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은 가정폭력 척결을 위한 큰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각 지구대 파출소로 들어오는 가정폭력사건관련 피해자를 대상으로 상담희망여부 등을 조사하여 추진하고는 있지만, 가정폭력으로부터 벗어나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싶은 분들은 용기를 갖고 가정폭력 솔루션팀(Solution-Team)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길 바란다. <서산서 여성보호계 여성보호계장 경감 김영삼>

저작권자 © 내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